“충남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대응 TF 구성 후 실질적 회의 개최 단 한 번”
“삼중수소 검사할 장비 한 대도 없어” … 도민 건강 확보 위한 방안 마련 주문

김선태 충남도의원

[동양일보 오광연 기자]김선태(천안10·더불어민주당) 충남도의원은 지난 9일 충남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감마 외에 알파, 베타 핵종까지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보유해 방사성 물질로부터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3차 방류가 시작됐고, 오염수 시료에서 방사성 물질이 2차 때보다 더 높게 검출돼 도민들의 불안감과 어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하며 “하지만 검사 항목은 요오드, 세슘 2개뿐이고, 감마 핵종 분석기에 의한 검사만 하고 있어 삼중수소는 거르지 못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남도는 지난 8월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책’을 발표하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대응 TF를 구성해 방사능 실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현재까지 개최된 회의는 두 번이고 이마저도 한 번은 TF 구성·역할 정립으로, 실질적 회의 개최는 단 한 번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충남도가 원전 오염수로부터 도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보다 안전 홍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남도가 제출한 ‘TF에서 공유되는 자료 목록’ 내용은 △해수검사 및 안전홍보 현황 △수산물 소비 촉진 △수산물 안전성 검사 현황 등이었다.

김 의원은 “도민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한 논의가 아닌 안전 홍보에만 신경쓰고 오염수 방류에 따른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검사 빈도수를 확대하고 알파·베타 핵종까지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추가로 보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내포 오광연기자 .okh295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