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 동양일보 단독 인터뷰

동양일보 박승룡(오른쪽) 부장이 26일 오후 6시 제천역 회의실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단독으로 충북 북부권 도로·철도 현안과 관련 인터뷰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오른쪽) 부장이 26일 오후 6시 제천역 회의실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단독으로 충북 북부권 도로·철도 현안과 관련 인터뷰를 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을 찾아 '충북선 고속화 사업 열차 제천역 경유' 등 각종 현안을 듣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원 장관은 이날 제천·단양지역 도로·철도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국민의힘 엄태영(제천단양) 국회의원과 김창규 제천시장, 김문근 단양군수 등과 제천시청에서 현안회의를 열었다.

동양일보는 현안회의 후 원 장관을 제천역 회의실실에서 만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충북 북부권 도로·철도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충북선 고속화 노선에서 시민들의 염원이자 철도요충지인 제천역경유가 배제됐는데, 국토부 입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호남권과 강원권을 연결하여 왕래를 원활하게 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조만간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고 설계 과정에서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열차가 제천역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좋은 방안을 찾아보겠다.”

단양 도담~영천간 복선전철사업으로 상진철교가 폐선된 후 그대로 방치되면서 경관을 훼손해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철거나 활용계획은 있는지.

전국적으로 18개 노선 187개의 기존(노후) 교량 등에 대해 철거요구가 있어, 우선순위 등을 검토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안전위험성, 통행불편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활용방안이 없다면 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위해 기재부와 협의를 통해 예산을 마련해보겠다.”

제천시 청풍면 교리~금성면 구룡리 도로 굴곡이 심하고 노폭이 협소해 시설개량이 시급한 시점이다.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이 되는지.

지역에서 건의한 예산 90억원 보다 15억원이 더 많은 규모의 예산을 ‘2024년도 정부예산안에 편성한 상태이다. 국회에서 감액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고 예산이 충분히 편성되면 공사 시행주체인 충북도와 협의해 조기 준공을 원안으로 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국도36호선(충주~제천)의 누락된 도로개량 사업구간(12km)‘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 수립과정에서 사업효과와 교통수요,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반영 여부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고. 사업추진을 위해 용역과 함께 실사 조사까지 마친 상태다. 반영 여부를 아직 공개할 순 없지만,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국도59호선 단양 대잠지구 위험도로 개선공사의 총사업비가 증액돼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조정 의향이 있는가.

충북도에서 총사업비 증액을 위해 사업계획 변경 요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협의 요청을 한다면 예산부서와 협의를 통해 적극 반영되도록 검토해 보겠다.”

공공기관 2차 이전시 코레일관광개발 등 철도산업 기관의 제천시 이전 우선 검토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다.

기존 혁신도시 지자체는 혁신도시 이전 원칙을, 그 외 비혁신도시 지자체들은 비혁신도시로 이전을 희망하는 등 지역 간 갈등이 심각한 것이 사실이다. 지역별로 20~40개 내외 기관을 희망하고 있고 주로 규모가 큰 기관이나 상징성 있는 기관 등을 선호하고 있어 다수 기관이 중복되고 있어 국회에서도 지역구의원 주최 기관유치 토론회가 지속 개최되고 있을 정도다. 공공기관 이전원칙 관련한 상충되는 법안들이 발의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역 간 갈등 등을 최소화하는 방안과 1차 이전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제도개선안을 우선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원칙·기준 등 기본계획 마련 후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시행계획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이전기관 선정, 지역 배치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단양군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해안 및 내륙권 발전 종합계획에 단양 관광기반시설(종합관광지 진입도로)을 핵심 사업으로 반영을 요구 중인데, 국토부의 시각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개발지원법, 해안내륙발전법 등에 따라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향후 계획수립 주체인 6개 시도(강원·충북·전북·전남·경북·경남)가 백두대간권 발전종합계획을 변경 입안해 제출 시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공청회 등을 개최해 주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지면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계획변경을 결정하겠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인터뷰
인터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