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기 취재부 부장

이민기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이민기 기자]청주지역은 잊을만 하면 여름에 수해를 겪는다. 지난 7월에도 집중호우로 인해 청주의 모충동, 수곡동, 강내면, 오송읍 등이 물에 잠겼고 특히 14명이 사망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겪기까지 했다. 인간의 힘으로 거대한 자연재해를 원천 차단할 수는 없다. 하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최대한 막을 수는 있다. 이를 위해 청주시는 국가하천인 미호강과 무심천의 준설작업에 필요한 사업비를 2024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먼저 미호강 준설의 사업량은 퇴적토 준설 L=31㎞이며 총사업비는 956억원이 추계된다. 미호강 작천보는 1962년 설치된 이후 단 한번도 준설이 이뤄진 적이 없다. 미호강 지류인 무심천 역시 각종 퇴적물이 쌓여 하천 바닥이 1m 이상 높아진 상태다. 심지어 모래톱이 곳곳에 형성돼 섬처럼 자리 잡은 곳도 적잖다. 무심천 퇴적토 준설(L=6.6㎞)을 위해선 사업비 30억원이 필요하다. 시는 미호강, 무심천에 퇴적토 준설 등 통수단면 확대로 치수대책을 마련하는 게 급선무란 판단을 하고 있다. 퇴적물이 하천 범람을 키우는 요인이라는 게 기저에 깔려 있다. 시가 국비종잣돈 30억원 확보를 위해 뛰고 있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 정부가 국가하천인 미호강과 무심천 등의 준설사업에 필요한 국비 반영에 미온적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만일 국비 반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번번이 수마에 할퀴는 청주지역의 예견되는 자연재해를 정부가 사실상 방치하는 셈이다. 정부와 국회는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말고 국비종잣돈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