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내년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지역정치권에서 여야 간 기 싸움이 일찍부터 벌어져 관심거리다.

여야는 물론 군소정당까지 앞다투어 정책을 홍보하고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양 다양한 비전을 발표하며 표심 자극에 나서 벌써 과열 분위기 모양새다.

여기에다가 총선에 출마하려는 정치 초년생들이 기득권 세력에 다양한 형태로 도전하는 모습을 드러내 보여 이들 약진도 눈여겨볼 만한 사안이다.

하지만 기성 정치권 구태(舊態)가 곳곳에서 드러나 유권자 표심 향배가 관심거리다.

최근 충주 지역정치권에서 여야 시의원들이 수도요금 인상을 놓고 양측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사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최근 시민 실생활과 밀접한 수도요금을 인상한 게 도화선이 됐다.

사안이 민생과 직결되고 표심과도 연결된 사안이라 민감하다는 게 지역 유권자 반응이다.

수도요금을 올린 주체는 집행부지만, 이를 심의하고 의결하는 절차는 시의회 역할이어서 시민 대의기구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과정은 집행부가 시의회에 올린 수도요금 인상안을 여야가 심의하는 상임위 과정에서 국힘 시의원들은 전원 찬성 뜻을 보였다고 한다.

문제는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이 국힘 시의원 의견에 동조해 찬성 입장을 밝혀 문제가 불거졌다.

해당 시의원은 자신이 속한 한 위원회 여론을 참고해 물가인상 등 여러 요인으로 수도요금 인상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보이며 이례적으로 국힘 의견에 동조해 한바탕 난리가 났다고 한다.

결론은 상임위를 통과한 수도요금 인상안은 본회의에서 다수당인 국힘과 민주당 의석수만큼 표결 결과가 나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인상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후 민주당 측 반발 수위가 거세지고 지역사회 여론이 요금 인상에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국힘 측은 해명 기자회견을 자청해 장황한 설명을 곁들였다.

그러나 민주당 측이 재차 이를 반박하고 나서며 여야가 수도요금 인상안을 놓고 스스로 정쟁거리로 빠져드는 모습을 보여줘 총선 표심이 관심거리다.

충주시의회 여야 모두가 수도요금 인상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는 동안 총선에 관심 있고 여론에 민감한 유권자들은 서로 자기편이 유리하도록 논리까지 개발해 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지역 유권자 관심사라는 걸 모를 리 없지만애초 시민 의사를 반영하지 않았다면 정무적 판단 실수라는 게 중론이다.

어차피 인상요인이 발생했다면 일찍 여론 뭇매를 맞고 수도요금을 올리는 게 맞는다는 의견과 기간이 조금 지나더라도 총선이 지나고 논의해도 늦지 않는다는 견해가 충돌해 여론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만큼 수도요금을 건드리는 일은 민심과 불가분의 관계다.

4개월여를 앞둔 총선에서 민생과 직결되는 문제를 건드린 충주지역 여야 정치권에 지역 표심이 누구 손을 들어줄지 관심거리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