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유환권 기자]더불어민주당의 경제통 초선인 홍성국(사진·세종갑) 의원이 13일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오랜 고민 끝에 다가오는 제22대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보다는 국민과 직접 소통하고 우리나라의 미래 비전을 만드는 '미래학 연구자'로 다시 돌아가려고 한다"며 "민주당 당원으로서 좋은 정책을 만들어 우리 당과 사회에 제안하는 1인 싱크탱크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지난 4년간 국회의원으로서 나름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 사회를 바꿔보려 노력했다"며 "대전환을 경고하고 대안을 만드는 것이 내가 정치를 하는 목적이자 소임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의 후진적인 정치 구조가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성과를 내지 못했다. 때로는 객관적인 주장마저도 당리당략을 이유로 폄하 받기도 했다"고 불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홍 의원은 "지금 세계는 과거와 완전히 단절된 대전환의 시대를 맞았다. 우리에게 주어진 대전환의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극화, 저출생·고령화, 기후변화, 국토 균형발전, 산업구조 전환, 국민연금·건강보험 개혁 등을 "혁명 수준으로 바꿔야 할 문제들"로 꼽았다.

증권사 평사원에서 시작해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장, 미래에셋대우 사장까지 오른 홍 의원은 지난 2020년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17번째 영입 인재로 합류, 세종갑 지역구에 전략 공천돼 당선됐다. 유환권 기자 youyou999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