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체 "경고됐을 것“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김영환 충북지사를 대상으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 등을 묻기 위해 진행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이 결국 실패로 막을 내렸다.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8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 마감 기한인 지난 12일까지 도내 유권자 13만1759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이 성사되려면 충북도 유권자 수의 10%인 13만5438명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또 4개 시·군의 유권자 10% 이상의 서명이 필요한데, 이를 충족시킨 지역은 청주시가 유일했다.

청주에서는 전체 서명의 82%에 해당하는 10만7000여명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주시 유권자의 10.2%에 해당하는 숫자다.

이현웅 운동본부 대표는 "만약 이범석 청주시장에 대한 서명운동을 벌였다면 주민소환이 충분히 가능했을 것"이라면서 "비록 김 지사 소환엔 실패했지만, 책임을 방기하는 선출직 공무원들에겐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홍보와 서명이 허용되지 않는 주민소환법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10만명이 넘는 도민들께서 재난 안전에 대한 우려와 주민소환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면서 "이번 주민소환은 실패라기보다는 절반의 성공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정치가 유권자를 배신할 경우 주민소환 운동을 또다시 전개해나가겠다"면서 "낡은 주민소환법 개정에 대한 투쟁도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운동본부는 지난 8월 8일 "2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묻겠다"며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추진을 선언했다.

충북도는 주민소환법에 따라 서명운동 위법행위 감시에 필요한 경비 26억4400만원을 선관위에 납부했다. 선관위는 조만간 남는 경비를 도에 반납할 예정이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