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국장 / 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 정치권이 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시끄럽다. 또다시 깜깜이 선거가 재현되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천안을구를 전략공천지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안은 인구 증가로 19대 총선 이후 선거구가 계속 조정됐다. 내년 총선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정치 신인과 도전자들은 뛸 운동장도 모른 채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국회는 법을 어기며 19대 44일 전, 20대 42일 전, 21대 39일 전에 결정해 출마자는 물론 유권자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천안에서는 19대 총선 당시 ‘을’ 선거구였던 서북구의 쌍용1·2·3동 중 쌍용2동만 ‘갑(동남구)’으로 획정, 게리맨더링이 자행됐다.

1석 늘어난 20대 총선에서도 서북구 성정1·2동을 갑으로, 동남구의 신방·청룡동을 병구로 획정해 현역의원에게 유리한 구도를 만들어버렸다.

중앙선관위가 지난 5일 선거구획정안을 제출했지만, 국회는 아직 확정 짓지 못했다. 도전장을 낸 인사는 많은데, 예비 후보 등록이 저조한 이유다.

특히, 을구는 거대 양당이 전략 공천지로 분류하면서 지역당의 거세 반발을 사고 있다.

국힘은 지역 인사를 제치고 윤석열 정부 장관의 낙하산 공천을 추진하고, 민주당은 사실상 사고당으로 분류해 전략공천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이 민생현장에서 지역민과 함께 호흡해온 지역인사의 경선 기회마저 빼앗는 것은 지역정당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위다.

또 국회가 법정 기한 내 선거구 획정하는 것이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는 것을 명심해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