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동양일보 기자]청소년 마약 범죄에 대한 인식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창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마약에 손을 대면, 그 후유증을 감내하기 어려워서다. 한번 마약을 한 후엔 끊기 힘들 뿐더러 뇌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벌이기 어렵다고 한다.

대전의 경우 급증하는 청소년 마약 범죄로 각계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올 한 해(1∼11월) 마약 사범 312명을 검거, 이 중 37명을 구속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200명 검거)보다 56% 증가한 것으로, 구속 인원(16명)도 2.3배 증가했다. 문제는 10대 청소년 마약사범이 9.7%(30명)를 차지해, 작년보다 25% 증가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10대 청소년들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쓰고 SNS를 능숙하게 이용함에 따라 마약 구매가 너무나 손쉽게 이루어지는 탓이 크다고 한다. 클릭 몇 번이면 마약의 턱밑까지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가장 안전한 내 집, 내 방에서 마약을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마약의 첫 시작은 단순한 호기심이나 타인의 권유에 의해서다. 얼마 전 보도됐듯이 마약 확산 의도를 가진 피싱 사기범들에 의해 접하게 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호기심에 단 한 번 만이라는 생각도 마약을 접하는 순간 사라지고 결국 마약 구매의 늪에 빠진다는 것이 마약중독자의 증언이다.

정부는 최근 청소년 마약사범의 증가추세가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강력한 처벌에 나선다고 한다

하지만 강력한 처벌만큼이나 청소년들이 마약의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등 적극적인 예방사업이 중요하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교육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약물 오남용 의무 교육계획을 수립했는지 일선 학교 점검을 마친데 이어, 아예 마약 예방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학교 교육만으로는 역부족이다. 가정과 사회단체까지 망라해 청소년 마약 예방을 위한 민관 협력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청소년 마약의 폐해가 끼칠 국가 손실을 감안한다면 정부도 예방예산을 아낄 이유가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