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대통령 소속 국가교육위원회가 현재 중학교 2학년생이 치르게 될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의결해 지난 22일 의결해 교육부에 넘겼다.

이 안이 확정되면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 수학 영역은 문·이과 공통 과목으로 통일되고 시험 범위도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로 한정된다.

지금 문과 학생들이 공부하는 수준으로 축소되는 셈이다.

앞서 교육부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선택 과목인 '미적분Ⅱ'와 '기하'를 포함한 '심화수학' 신설 여부를 검토 요청한 바 있다.

국교위는 심화수학이 디지털시대 역량의 함양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면서도 학생들의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가중 우려 등을 이유로 도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교육계에서는 심화수학을 신설하면 상위권 대학에서 심화수학 응시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와 첨단과학 분야 전공에 ‘미적분’과 ‘기하’는 기본 과목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국교위는 공정하고 단순한 시험을 지향하는 통합형 수능의 취지를 살리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모든 수험생은 국어·수학·영어·탐구 전 영역에서 선택과목 없이 같은 문제를 풀게 된다.

또 다른 쟁점인 고교 내신평가 방식은 5등급 상대·절대평가 병행이라는 교육부 시안의 큰 틀을 유지하도록 권고했다. 상대평가만 실시하면 학생들이 듣고 싶은 과목을 골라 듣는 고교학점제의 취지가 흔들리고, 특히 선택 학생이 적은 과목은 내신 1등급을 받기 어려워 강의 자체가 열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수용한 결과다.

이번 국교위 권고안은 입시 현실과 교육의 이상 사이에서 고심 끝에 나온 고육지책이다.

하지만 새 대입제도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팽배하다.

우선 심화수학에 포함시키자는 미적분이나 기하를 수능에서 아예 제외하면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과학기술 분야에서 종사할 이공계 입학생의 수학능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많다.

국교위는 2025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학생들이 관련 과목을 들을 수 있고 대학도 그 평가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수능에서 빠진 과목을 수험생들이 크게 신경 쓸 리 만무하다.

수능 시험범위를 줄인다고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이 가벼워질지도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내년 2월까지 확정하는 새 대입제도 최종안에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할 만한 대책을 충분히 반영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