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KAIST가 올해 창업기업 100개 배출을 목표로 새로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기존 지원도 확대한다.

KAIST는 오는 22일부터 'IR 컨설팅'(IR Consulting)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딥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우수 교원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KAIST 창업원은 창업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지원할 계획이다.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 해당 기술의 산업계 수요를 선제 발굴, 연계해 개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패스트 프로토타이핑'(Fast prototyping) 등 기존 창업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KAIST 교원·학생이 창업한 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단기간에 대기업 수준의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KAIST는 국내 투자자뿐 아니라 글로벌 창업에 역점을 두는 프랑스·싱가포르·스위스·미국 등 해외 투자 기관들과 네트워크를 조성, 투자 유치와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개발은 비용 절감이 가능한 국내에서 하고 해외 투자 및 글로벌 마케팅은 현지 법인을 통해 진행하는 한국형 글로벌 플랫폼 구축도 추진 중이다.

배현민 KAIST 창업원장은 "2019∼2020년 교원 창업은 평균 5건 미만이었으나, 1 랩 1 창업 문화가 조성된 2021년 이후 연평균 15건으로 늘었고, 예비창업을 포함한 학생창업은 지난해 70건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raesu197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