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행정안전부가 2021년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곳 가운데 충청권 15개 시·군이 포함됐다. 공주 금산 논산 보령 부여 서천 예산 청양 태안 9개 시·군, 충북의 괴산 단양 보은 영동군 옥천 제천 등 6개 시·군이 해당된다.

인구감소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특히 농촌의 열악한 의료체계 현실도 큰 원인중 하나다. 오죽하면 흉기피습 당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도시인 부산에서조차 헬기를 타고 서울까지 올라갔을까.

하물며 농촌은 말할 것도 없는데 시군 전체가 도농 복합도시인 충남에는 국립 의과대학이 없다.

국내 의대 40곳의 입학 정원은 3058명이다. 충남도내에는 단국대(천안) 40명과 순천향대 93명 등 2곳 133명의 정원이 배정돼 있지만 국립의대는 없다.

2017∼2021년 도내 의대 졸업자 656명(취업자 613명) 가운데 도내 취업 의사는 197명(32.1%)으로, 70% 가까이가 타지로 떠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30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정부에 국립대가 없는 충남에 국립의대를 설립해야 한다는 건의문을 냈다.

김 지사는 "모든 국민은 보건과 관련해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지만, 사는 지역에 따라 차별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고 있다"며 "충남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 2.2명보다 적은 1.5명으로 매우 열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의대 정원이 확대되더라도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의 경우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해 타지역으로 원정 진료를 가야 하는게 현 상황이다. 국립 의대가 없는 충남은 각종 보건의료 지표와 통계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으니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를 기대하는건 더욱 어렵다.

이미 오래전부터 공주대가 기민하게 움직이기는 했다. 국립 공주대 의과대학 설립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과 관련해 정부가 전향적인 입장을 취해 줄 것도 요구했다.

의회에서도 국립의대 신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적이 있고 공주대 의대 설치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국에서 국립의대와 국립대병원 모두가 없는 지역은 충남과 경북밖에 없다. 충남은 인구 1000명 당 의사 수가 1.5명으로 전국 최저 수준이다.

따라서 이번 의료개혁은 단순히 의사 수만 늘려선 안 되고, 지역 국립의대 신설과 지역 의료 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

의료 낙후지역인 충남에 국립의대를 먼저 신설하고, 나머지 정원을 각 지역마다 안배하는 것이 마땅하다.

충남도민들만 아파도 참고, 진료 의사가 없어 서울로 원정 치료를 가는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은 억울하다 못해 너무나 분통 터지는 일이다.

도민의 건강권 확보는 물론이고, 충남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지켜나가는 방향에서도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일이다.

충남 지역 의대 정원 확대와 국립의대 설립이 반드시 이뤄질수 있도록 도민들 모두 힘을 합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