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아산갑)이 경찰병원 아산 분원과 관련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국회 법사위 문턱을 넘지 못하자, “예타 불발이 끝이 아닌 이제부터 시작 이다”며 38만 시민과 관계기관 등과 하나된 힘으로 반드시 이를 뛰어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1일 온천동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3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찰병원 아산분원 건립사업 관련 예타면제 법안이 뜻대로 처리되지 못했다”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내용은 그 필요성과 신축성에 대한 공감은 충분히 했다고 하는게 법사위원들 설명이었지만, 아예 빠진 채 법사위에서 통과 됐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의원은 또 “예타법에 있는 원칙대로 예타를 거치되, 기재부가 6개월 내 신속한 예타처리가 되도록 한다는 부대의견만 포함됐다”며 “장동혁 의원의 당초 타당성조사에서 제기된 550병상 규모의 적정성 유지주장이 참고의견으로 추가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번 경찰병원 아산분원 건립사업이 연속해서 예타의 벽을 넘지 못하는 현실이 사실상 고질적인 ‘충청 홀대론’에 근거하는 것이 아닌가 강한 의구심마저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오랫동안 충청권 정치인이 갖는 비애감을 확인했다.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경찰병원 아산분원 건립 사업은 ‘끝’이 아닌, 이제부터 ‘시작’이다”며 “예타과정은 사업추진 위한 제한된 일부과정의 하나일 뿐, 다소 과도한 기대와 비중을 둔 점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번 일과 관련해 경찰병원 건립사업이 취소됐다거나 백지화됐다는 식의 선동으로, 총선을 앞둔 정치적 이해관계와 득실만을 생각하는 일부지역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한 강한 경계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다시 정치권과 기재부, 경찰청, 충남도, 아산시와 협의체를 구성해 지금까지 제기 된 예타문제를 조기에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와 각오를 보였다.

이 의원은 “지금보다 더 어려운 상황과 여건 속에서 아산지역으로 처음 이 사업을 유치해왔던 것처럼, 시민 모두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제대로 추진될 수 있다”며 38만 시민의 단합된 모습과 강력한 추진방침을 밝혔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