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여·야 각 정당의 4·10 총선 승리를 위한 옥석가리기 공천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현역의원의 대대적 물갈이를 예고한 가운데 역대 선거 캐스팅보트 지역인 충청권에서 공천 경쟁이 치열하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4일 공개 발표한 공천신청접수 마감 결과에 따르면 전국 253개 선거구 중 242개 선거구에 총 849명(남자 736명·여자 113명)이 신청했다. 평균 3.55대 1의 경쟁률이다.

충북의 공천신청자는 8개 선거구에 25명으로 3.1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청주흥덕에 6명이 지원해 도내에서 공천 경쟁률이 가장 치열 한 선거구가 됐다.

반면 청주서원은 김진모 예비후보 단독으로 신청해 무혈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는 2개 선거구에 12명이 신청해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전시는 7개 선거구에 18명이 신청, 2.5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적생’ 이상민(대전 유성을) 의원이 단독 신청자로 분류됐다.

충남은 11개 선거구에 34명이 접수(3.1대 1)했다. 신범철(천안시갑) 전 국방부차관, 성일종(서산·태안) 의원이 단독 신청해 이변이 없는 한 공천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주부터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총선 후보자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공천 윤곽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이번에 치러지는 22대 총선에서 선심성 공약이 남발할 수 있는 만큼 공약 이행에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실제 충북지역 21대 국회의원들의 공약 이행률이 50%를 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지역구 국회의원 251명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도와 의정활동을 평가한 결과 충북의 공약 이행률은 46.89%에 불과했다. 전국 평균(51.83%)을 밑돌면서 전국 17개 시·도 중 12번째에 그쳤다.

대전은 53.51%, 충남은 58.33%, 세종은 45.61%이다.

공약 이행 의지 부족과 지역 민원성 공약 개발 등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지난 21대 총선은 유권자의 적극적인 의사 표현이 명확히 드러났던 선거였다. 코로나19 우려 속에 위기를 느낀 국민들이 정치에 대한 혐오와 무관심 대신 현재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정치·사회발전을 소망한 결과였다.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극한상황에서 치러진 총선에서 보여준 유권자들의 절제된 행동과 투표율 66.2%는 민생과 경제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간절한 열망이었다.

하지만 국민의 대표기관이며 입법부를 선출하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입법 공약은 거의 없고, 지역개발 공약만 선물 보따리 풀어놓듯 제시했다. 그마저도 지키지 못하고 보류되거나 폐기 절차를 밟았다.

보류·폐기 공약 대부분은 조성, 건립, 유치, 설치 등의 개발 공약이었다. 공약의 42.12%가 추진 중으로 분류돼 있으나 앞으로 남은 국회 일정을 볼 때 임기까지 입법과 재정확보 등의 절차가 마무리되기 어려워 보인다.

국가의 법률을 제정하고 예산을 심의하며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으로 개혁의 주체로 국회가 거듭나려면 공약 이행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해 선 안 된다.

공약 이행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도 필요하다.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혐오가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천 혁신 여부가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천 성패가 공정과 쇄신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야는 공천 과정이 얼마나 공정하고 공천 규정은 일관되며 참신하고 일 잘할 수 있는 인물로 쇄신을 이루느냐가 관건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