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방 국립대 의대 ‘지역의료 거점’ 조성 기조

충북대학교 병원 전경 /충북대학교 병원
충북대학교 병원 전경 /충북대학교 병원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정부가 6일 전국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지방 국립대 의대 증원 규모가 특히 클 것으로 보여 지역 사회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별 증원 규모는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지만 정부가 각 지방 국립대 의대를 ‘지역의료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기조 아래 의대 입학정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1차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3058명인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 입시에서 5058명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늘어나는 의대 입학정원은 비수도권 의과대학에 집중 배정할 계획"이라며 "비수도권 의과대학 입학 시 지역인재전용으로 60% 이상이 들어오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정부의 발표에 충북의 민‧관‧정은 크게 반겼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정부 발표는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는 해소하고 지역 필수 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의대 정원 확대로 지역의 의료인력 공급을 늘려 전국 최하위 수준의 충북 의료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도는 최소 221명의 의대정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 49명인 충북대 의대정원을 150명으로 늘리고 치과대학 신설에 정원 70명 이상,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정원 50명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민간 단체 역시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충북지역 공공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는 "충북도민들은 정부가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의대 정원을 증원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공동위는 "충북은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의대 정원으로 인해 의료취약지로 전락한 상황"이라며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추후 충북지역에 의대 정원을 최우선으로 배정해 221명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이번 정부 발표에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가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며 강력 반발에 나서 풀어야 할 과제는 아직 산적해 있다.

충북의사회 관계자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충북 의사회 차원의 입장은 정리되지 않았다"면서도 "추후 계획은 대한의사협회의 결정에 따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김미나 기자 kmn@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