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동양일보 기자]설 연휴를 맞아 대전 정치권은 분주하게 움직였다. 4월10일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은 설 연휴를 민심 잡기의 최적의 기회로 여기고 발 빠르게 대응했다. 예비후보들은 설 연휴 기간 시외버스터미널, 전통시장 등을 돌며 고향을 찾는 유권자들을 맞이했다. 현역 의원들은 지역구 수성을 위해 지역행사에 빠짐없이 참석, 지역 주민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했다.

여의도를 꿈꾸는 인사들의 부지런한 행보를 이해하지 못할 바 아니지만 유권자들의 지역민들의 시선은 차갑다. 그동안 정치권의 모습을 보면 도무지 민심을 살피고 받들어 정국 현안에 반영해 경제를 살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들겠다는 자세가 보이지 않고 오직 당리당략에만 매달려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패거리 정치를 일삼아 왔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민심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국민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제대로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이번 설 연휴기간에 쏟아진 민심의 현주소이다. 지금 지역 경제는 물론이고 국가 경제는 매우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정치권은 설 연휴 기간에 제기된 민심을 제대로 살펴서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경제를 살리는 데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

민심은 정치권의 끝이 없는 소모적 정쟁에 진절머리를 내고 있다. 총선이 불과 두 달도 남지 않았는데 경기를 살리고 물가를 잡겠다는 민생정책은 찾아볼 수가 없고 그저 여야 간에 서로를 비난하는 정쟁뿐이라는 것이 대다수 국민의 생각이었다.

이번 설 연휴 밥상머리에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귀책사유 선거구 무공천' 원칙에 따라 후보를 내지 않는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등 지역 정치권의 이슈도 올랐지만 경제가 주요 이슈였다는 데는 이론이 없다. 매년 명절이면 경제가 단골 소재이고, 선거가 있는 해에는 정치이슈가 화제의 중심을 차지한다. 그러나 올해는 수년째 이어지는 경제난과 끝없는 정쟁이 경제를 더 어렵게 한다는 인식이 표출되면서 민생이 정치이슈를 가렸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정치권의 행보에 따라 민심이 요동칠 수 있음을 예고한 것으로 봐야 한다. 그렇지만 지역 정치권은 오는 4.10총선 구도에 초점을 맞춰 설 민심을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치권의 이기적인 설 민심 해석은 정치 불신을 부른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설 민심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에서 해석하지 말고 민심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경제 이슈 못지않게 ‘정쟁’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았다는 점에서다. 정치권은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구태정치를 벗고 민생을 살릴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해 총선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

여야 정치권이 내세우는 ‘민생’의 진정성 여부는 결국 유권자의 선택으로 결판난다. 설 민심에서도 확인됐듯 국민들은 정치권이 앞장서 추락하고 있는 국가 경제를 되살리고 민생을 챙길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로를 끌어내리기 위한 정쟁이 아니라 민생을 살릴 방안을 놓고 경쟁해 달라는 것이다. 그 시험대가 이런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인물을 공천하는 일이다. 정치권은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적이고 참신한 인물들을 공천하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