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기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이민기 기자]여야가 4.10 총선을 앞두고 중원 충청권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수싸움을 전개하고 있다. 충청표심이 역대 총·대선에서 전국 판세를 좌우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18~21대 총선을 통해 '충청권=캐스팅보트=바로미터'라는 공식이 확인됐다. 19대 총선 때 충청권에서 신승한 새누리당은 전국적으로 152석(비례포함)을 획득해 원내 1당에 올랐고, 21대 총선 당시에는 민주당이 충청권에서 무려 20명의 당선인을 배출하면서 전국 의석수도 164석을 얻어 과반을 넘는 의석수를 기록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등은 이번 4.10 총선에서도 충청표심을 향해 앞다퉈 러브콜을 하고 있지만 ‘선물 보따리’는 아직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과학도시 대전을 찾아 “대전 첨단 클러스터를 만들겠다”, “대전과 세종, 청주를 잇는 CTX(충청 Train Express)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발언한 대목 등을 총선과 연계해 의미심장하게 해석한다.

문제는 정당 차원의 굵직한 약속은 들리지 않는 다는 점이다. 역대 대선 결과는 충청권이 ‘실리투표’를 해왔다는 점을 입증한다.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는 신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내세워 충청표심을 등에 업고 열세였던 판세를 뒤집었고, 2012년 대선에서는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세종시 플러스알파 공약을 내걸어 충청표심을 얻었다는 게 중론이다. 정치권이 과연 어떤 충청권 공약을 제시할지 기대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