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교육 부문 공론화 추진
주제선정·토론회 등 거쳐 정책 반영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교육청이 교육 부문 공론화 사업을 벌인다.

이 사업은 교육 현장에서 불거지는 갈등의 해소 방안을 찾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전문가, 일반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공론을 형성하는 것이다.

2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활동 침해 사안 증가와 교육 주체 간 갈등 발생 시 법에 의존해 해결하는 사례 증가로 학교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법에 의존하기 보다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를 통해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다음 달 15일까지 도교육청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올해 논의할 공론화 주제를 접수할 예정이다. 도민 누구나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오는 4월 이 사업을 추진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 뒤 주제를 선정하고 설문조사, 권역별 토론회, TV 토론회 등을 진행한다.

또 학생, 학부모, 교사, 도민 등으로 200명 안팎의 숙의 토론단을 구성해 집중 토론을 거쳐 10월 말까지 해당 주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공론화를 통해 나온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공론화사업은 ‘교육주체 간 관계 회복방안’을 주제로 추진, △교사 훈육권 보장방안 시행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약속문 작성 △지속적인 교육민원 체계 및 제도 개선 △중재위원회 의무화 검토 후 시행 등을 도교육청에 권고했다.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은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해 교육현장의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자는 것이 공론화의 지향점”이라며 “많은 교육 구성원과 도민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충북교육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jizoon1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