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정월대보름 행사 일환으로 옥천군이 군 최초 충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강줄당기기를 시연하고 있다.
23일 (사)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정월대보름 민속대잔치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충북도청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에 24일 정북동토성 정월대보름행사에서 시민들에게 연을 나눠주고 있다.
24일 정북동토성 정월대보름행사에서 달집태우기가 진행되고 있다.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정월대보름을 맞은 24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거나 눈비가 내려 정월 대보름달을 보기 어려웠지만 흐린 날씨 속에도 충북도내 곳곳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청주시와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는 24일 정북동토성에서 풍물공연과 함께 연날리기, 부럼깨물기, 활쏘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행사는 관람객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이범석 청주시장도 행사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연을 나눠주며 축제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

행사의 백미는 날이 어두워진 후 시민들의 소원을 적어 담은 소원지를 달집에 달아 태우는 ‘달집 태우기’가 장식했다.

옥천군에서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 강줄당기기가 펼쳐졌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이 행사는 볏짚을 꽈 만든 용 모양 강줄로 윗말과 아랫말이 줄다리기하는 것이다. 윗말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전해진다.

같은 시간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 주민 50여명도 마을 어귀 원추형 돌탑 앞에 모여 무병장수를 비는 '탑신제'(塔神祭)를 지냈다.

마한시대부터 유래된 이 행사는 1976년 충북도 민속자료 1호로 지정됐다.

증평군 증평읍 보강천변 미루나무숲에서도 이재영 증평군수와 군민 등 700여명이 모여 2시간여 동안 윷놀이와 투호놀이, 연날리기 등을 즐기며 군민 화합을 다졌다.

앞서 (사)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지난 23일 충북도청과 중앙공원 일대에서 정월대보름 민속대잔치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풍물패를 선두로 충북도청을 출발해 성안길을 거쳐 중앙공원까지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전부 개정’, ‘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충북지역 의료인력 확충’,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충북의 주요 현안이 적힌 피켓과 만장을 들고 시가행진을 벌여 관심을 모았다.

이날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각계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중앙공원 행사에 참여 함께 축제를 즐겼다.

이 행사는 민요와 풍악놀이 등 민속행사와 소원풍선날리기, 떡 나누기, 윷놀이 등 행사로 이어졌다.

같은 날 보은군에서는 회인면 청년회가 주관하는 정월 대보름 행사가 열려 달집 태우기 등 세시 풍속을 재현해 눈길을 끌었다. 김미나 기자 kmn@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