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청주 상당교회에서 진행된 민노아 선교사 유고시집 출판기념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민노아 선교사 유고시집 <한국에서 온 시와 노래>
'충청도 선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민노아 선교사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충청도 선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선교사 민노아(본명 프레드릭 밀러)의 유고시집이 독자들을 만난다.

청주 상당교회는 최근 '도서출판 상당서원‘을 설립하고 민노아 선교사 유고시집 <한국에서 온 시와 노래>를 번역 출간했다.

이와 함께 지난 23일 교회 비전아트홀에서 출판기념회를 갖고 청주 선교사 관련 사료를 찾아내 번역하고 공개하는 '민노아 선교위원회'를 소개했다.

상당서원 출판인인 안광복 상당교회 목사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이번 책 출간을 통해서 민노아 선교사가 한국에서 45년간 선교하며 품었던 영성 깊은 시상, 즉 인생, 계절, 소명, 사랑과 같은 거시적 주제에 대한 깊은 묵상을 만날 수 있다"며 "반딧불이, 양철 개구리, 모기 등과 같은 자연 속 미시적 주제에 대한 세심한 통찰을 아름다운 시로 담겨 있다“고 말했다.

민노아 선교사는 1892년 11월 15일 미국 북장로교 선교본부 외지선교회에서 파송을 받아 한국에서 45년간 활동했다. 청주제일교회 등 여러 교회를 세우고 복음 운동 만이 아니라 근대화 운동, 민족운동, 교육계몽운동, 사회문화운동, 여성운동에 앞장섰다. 1906년 충북 최초의 양관을, 1911년 소민병원을 지었고 1925년 지은 밀러의 집은 현재 민노아기념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충북도유형문화재에 지정됐다. 김미나 기자 kmn@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