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횃불행진 등 시민 3000여명 참여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105년 전 3.1 만세 운동이 충남 천안시 병천면 아우내장터에서 재현됐다.

천안시는 3.1운동 제105주년 기념 ‘2024 아우내봉화제’를 지난달 29일 동남구 병천 아우내장터 일원과 사적관리소 광장에서 개최했다.

천안청년회의소가 주최·주관하고 천안시가 후원하는 아우내봉화제는 1978년 2월 28일 처음 시작한 후 매년 3·1운동 기념으로 매년 2월 말일 열리고 있다.

행사에는 박상돈 시장, 이운재 천안청년회의소 회장, 시민 등 3000여명이 참여했다.

유관순열사추모각과 순국자 추모각에서는 추모사 및 헌화와 분향 등 추모제를 진행했고, 본 행사가 열린 사적관리소 광장에서는 봉화탑 점화로 행사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어 기미독립선언서 낭독과 3·1절 노래 합창, 태권도시범단 공연이 펼쳐졌다.

행사의 절정인 횃불 행진은 사적관리소 광장을 출발해 열사의 거리를 지나 아우내독립만세운동기념공원까지 1.4㎞ 코스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은 만세삼창을 부르며 행진했다.

불꽃놀이를 끝으로 행사는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박상돈 시장은 “이번 아우내봉화제를 통해 시민들의 자긍심을 드높이고 순국 선열들의 독립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애국 충절의 고장 천안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재기 기자 newsart70@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