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표 노조 부지부장이 4일 도청 브리핑룸 에서 기자회견문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오광연 기자]충남연구원 신임원장의 채용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했던 연구원 노조가 4일 해당 A공무원의 갑질 등을 정부기관에 신고와 사법당국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

한국노동조합연맹 전국섬유·유통노동조합연맹 충청유동서비스노동조합 충남연구원지부(지부장 사공정희, 이하 노조)는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진기 노조 성희롱.갑질대책위원장은 “해당 공무원의 갑질 행태는 2019년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2022년 9월 충남의 중소기업 관련 민간협회 임원의 언론 인터뷰 기사를 두고, 도청 부서에서는 언론 보도가 도의 입장과 다르다면서 인터뷰 근거를 제시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조처를 취하겠다’는 협박성 공문을 보낸 것도 모자라 문제의 공무원이 직접 협회 임원에게 전화를 걸어 위협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2023년 6월 충남연구원의 도 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도된 언론 기사에 대해 도청 부서는 도의 입장과 다르다며 연구원에 공문을 보내 ‘허위 언론 보도에 대한 조치’와 보도 경위 작성을 요청하고, 심지어 문제의 공무원은 연구원장에게 관련 연구자를 ‘징계하라’는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홍원표 노조 부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2019년 성희롱과 갑질 논란으로 힘들어하는 피해자들을 무고죄로 고소한 것도 모자라 지난해까지 갑질과 괴롭힘을 멈추지 않았던 모 공무원이 올해는 연구원장으로 오겠다고 한다”면서 “우리는 분노와 슬픔에 빠져 고통 받는 우리의 동료들을 보호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속된 갑질에 대해 정부기관 신고와 사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상황이 바뀔 때까지 상급단체는 물론 시민사회, 언론계와 힘을 합쳐 더욱 더 힘차게 싸워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충남연구원은 지난 2월 2일 연구원장 공개모집 공고에 이어 2월 22일 재공고를 내고 5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하고 8일 서류 합격자 발표와 13일 면접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내포 오광연기자 okh2959@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