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선현 기자]당진시의회(의장 김덕주)에서는 4일 10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서 ‘탄소중립도시를 지향하는 당진시에 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지원사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는 김명진 의원의 5분 자유 발언이 있었다.<사진>

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갈 수 있다.

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지원사업은 2013년 이전 생산된 트랙터와 콤바인을 조기 폐차할 경우 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도 2021년 39대, 2022년 43대의 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해 농가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 사업은 2024년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진행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전남 해남군 등 타 지자체에서는 자체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명진 의원은 “올해 6월 21일부터 ‘농업기계화 촉진법 시행령」에 의해 방치된 농업기계를 지자체에서 강제 처분 할 수 있도록 개정된다’라며, “법 시행에 앞서, 현재 방치되어있는 폐농기계의 소유주가 스스로 처리해 자연환경의 오염을 방지하고,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시는 2045년까지 완전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 도시 예비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며, “자체 예산을 편성하고 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해 당진시가 목표로 하는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한다”고 강조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김선현 기자shkim@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