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경쟁 예비후보·민주당 "양심 있다면 사퇴하라" 국힘 "수사결과 보면 될 일…선거철 악의적 정치공세"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 6선 도전에 나선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의원의 '돈 봉투 수수' 의혹을 둘러싼 여야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무소속 송상호 청주 상당 예비후보는 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돈 봉투 수수 의혹의 진위는 수사기관이 판단할 일이지만, 구설에 오른 것 자체가 있어서는 안 될 망신"이라며 정 의원의 총선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송 예비후보는 "카페업자로부터 돈 봉투를 받는 CCTV 영상과 업자가 정 의원 측에 돈을 전달했다며 적어놓은 메모장, 업자의 언론 인터뷰 등을 종합해보면 불법 정치자금이 전달됐을 것이라는 게 합리적 추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 관련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지 20일이 넘어가고 있다"며 "수사기관의 신속한 수사와 기소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국민의힘 당원이라고 밝힌 일부 주민은 도청 앞에 모여 "정 의원 관련 의혹이 깔끔하게 정리되지 못하고 총선 본선이 얼마 남지 않은 때에 다시 불거져 국힘 지지자들의 걱정을 사고 있다"면서 당 차원의 사태 수습을 요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같은 날 성명을 내 "지역의 한 언론을 통해 카페업자가 정 의원에게 돈 봉투를 건넸고 돌려받지 못했다고 폭로했다"며 "정 의원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그의 공천을 즉각 취소하라"고 압박했다.

야권의 공세에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즉각 응수에 나섰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정 의원은 선거철 허위 왜곡 보도와 여론조작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공천 과정을 거쳐 시민과 당원들로부터 총선 후보로 결정됐다"며 "민주당의 악의적 정치공세는 시민에 대한 모욕이자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 의원 측 고소로 사법당국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결과를 지켜보면 될 일"이라며 "민주당은 설레발로 선거를 흐릴 의도라면 즉각 중단하고 사죄할 타이밍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중순께 한 언론을 통해 정 의원이 한 남성으로부터 흰 봉투를 받아 주머니에 넣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정 의원을 둘러싼 '돈 봉투 수수'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보도는 이 CCTV 영상이 2022년 10월에 녹화된 것으로, 지역의 한 카페업자가 불법 영업으로 중단된 영업을 다시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정 의원에게 돈 봉투를 건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영상에 촬영된 인물이 본인인 것은 맞지만, CCTV에서 벗어난 장소에서 봉투 속 내용물은 확인해 보지도 않고 업자에게 곧바로 돌려줬다며 공천심사를 앞두고 벌어진 흑색선전이라고 반박했다.

정 의원 측 관계자는 "(정 의원이) 봉투를 돌려주면서 후원하려면 공식 후원계좌를 통해서 하라고 한 것으로 안다"며 "실제 해당 업자가 후에 300만원을 후원금으로 입금해 선거관리위원회에 회계 보고한 자료도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 측은 카페업자와 신원불상의 제보자 등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카페업자 측은 6일 오후 피고소인 조사를 앞두고 충북경찰청 앞에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예고한 상태다. 특별취재팀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