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충북지역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충북대학교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진의 현장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민환 기자]

[동양일보 김민환 기자]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3주째 지속 되면서 민·관·정 공동위가 “의사들은 집단행동을 멈추고 의료현장으로 즉시 복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지역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의사들이 의대 정원 증원에 집단 반발해 의료현장을 이탈, 3주째에 접어들고 있다”며 “현장을 이탈한 의사들은 국민의 피해와 고통을 일체 외면한 채 집단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고, 정부와 강 대 강 대치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위는 “충북대병원은 49명에서 250명으로 201명 증원, 건국대학교는 40명에서 120명으로 80명 증원하는 것으로 내년 의과대학 정원을 신청했다”며 “현장을 떠난 의사들은 즉각 복귀하고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을 대화로 해결해 의대 정원 증원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 대다수가 의대 정원 확대를 찬성하고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최우선 현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충북장애인단체연합회도 성명을 통해 "의사단체는 환자의 고통과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잡는 불법 집단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비교해 만성질환 유병률이 1.7배 높고 암검진 수검률은 비장애인보다 10%p 차이가 난다"며 "지금처럼 불법적 의료공백이 지속될 경우 장애인은 또다시 건강권을 위협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해 이날부터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을 위한 사전통지서를 발송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유일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병원은 전공의 151명 중 단 2명만 근무하고 있다. 김민환 기자 kgb526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