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김영환 충북지사가 정부기관인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충북도가 정부기관인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에 팔을 걷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1일 "정부의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 추진에 앞서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등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인구 위기에 대응하고 범정부 차원의 효율적 이민정책 추진을 위해 출입국·이민관리청을 신설하기로 하다는 계획이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에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안을 포함했다.

도는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위해 정부조직법 개정이 추진되면, 곧바로 입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도는 국토 균형발전, 행정능률, 접근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국토의 중심에 있는 충북이 최적의 입지 조건을 등을 논리로 개발해 이점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총인구 대비 외국인 비율 전국 1위 음성군, 외국인 밀집 지역 전국 4위 진천군 등 도내 외국인 비율이 급증하고, 오송국제도시 조성 등 외국인 특화지역으로 변모하고 있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았다.

도는 이민을 국가성장 동력을 활용하는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춰 외국인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외국인 전담팀을 신설하는 한편 외국인 유학생 1만명 유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 지사는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를 위해 타당성 조사와 유치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범도민 유치위원회 구성, 지역 기관·단체와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서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