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22대 국회의원 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각 정당도 대부분 후보를 확정하고 선대위를 꾸리는 등 본격적인 총선 채비를 속속 갖추고 있다.

공천 신청 과정에서 여러 후보를 걸러냈고, 특정 계파 사람을 밀어붙이는 사례는 물론 공천 결과에 불복하는 후보도 있고 겸허히 수용한다는 큰 정치인 모습도 보였다.

이제부터는 출마자들이 지역 유권자들을 향해 쏟아내는 남다른 지역발전을 위한 공약이 관심거리다.

후보 모두가 사회적 약자 입법은 물론 상대적으로 열악한 업종과 집단을 향한 장밋빛 공약도 당선되면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모두가 당선만 되면 활발한 입법 활동으로 지역발전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그러나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면 막상 여러 가지 제약이 뒤따르게 된다.

각 정당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고, 계파 간 이해관계에 따른 갈등도 공약 이행 걸림돌이다.

선거 당시에 물불을 가리지 않는 태도였지만, 막상 당선되면 정부와 각 정당의 코드가 맞아떨어져야 만 공약을 잘 이행할 수 있는 구조다.

때론 거대 정당이 정부 방침과 전면 배치되는 정책과 입법은 물론 예산 편성까지도 주도권을 잡고 좌지우지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후보 시절 내놓은 공약이 휴짓조각이 돼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국회의원들 사이에 회자하는 한 가지 좋은 점은 책임질 일이 없다는 것이다.

후보 시절 내놓은 공약을 이행하지 못했다고 해서 지역구 주민들이 탄핵하는 일은 국내 헌정사에서 볼 수 없을 정도다.

물론 공약 이행사항이라고 가끔 지역구 유권자들을 모아놓고 ‘공치사’를 하는 일도 있지만, 당연히 국회의원이라면 상세히 설명해야 할 일이다.

국회의원 세비와 보좌진 급여를 비롯해 후원회 조직에다가 연간 국가로 받는 수당 성격의 돈을 합치면 어마어마하다.

후원회를 통해 합법적으로 국회의원 한 명이 거둬들이는 정치자금은 선관위 발표를 통해 확인해보면 서민 처지에서는 입이 벌어질 정도로 큰 액수다.

과연 그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유권자들은 죽을 때까지 알 수 없는 구조라는 게 정설이다.

아무리 의문 덩어리라고 해도 국회의원 끗발에 따라 내는 사람이 있고 법에서 정한 사항이라 없앨 수가 없다.

대통령까지 탄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 지위와 대우 측면은 최고 수준이다.

전 국가기관은 물론 각 지자체의 모든 행정을 들여다볼 수 있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를 막론하고 국회 발언대에 세울 수 있다.

국민은 상상하기 힘들겠지만, 국회의원은 재판 과정이 이어지고 만일 징역형을 받았더라도 대법원 확정판결까지는 마음대로 출마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무소불위(無所不爲)라는 말 어원이 국회의원 역할이 아닌가 의문이 들 정도다.

이른바 국회의원을 ‘꽃보직’으로 부르는 이유다.

그렇다고 하면 과연 착하디착하기만 한 유권자들은 과연 누구에게 표를 줘야 할지 선거 때만 되면 고민거리다.

평소 친소관계를 따져봐야 하고 내 주변이 후보자와 어떤 관계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가끔은 소주 한잔이라도 받아줬던 주변 사람이 하는 말을 믿어야 하고, 함께 밥 먹는 기회가 종종 있던 지인이 자주 밥값을 내며 하는 말을 믿고 밤새 누구를 선택할지 갈등해야 한다.

우리나라 유권자 평균 학력을 따져보면 그 기준을 어디에다가 정할지 아직은 모호하지만,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이 대다수다.

이번 22대 총선은 세계 경제와 질서를 미뤄볼 때 우리나라 명운을 가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투표를 잘못해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유권자들은 혜안을 가지고 올바른 선택에 매진해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