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승룡 기자]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역 공천작업이 마무리된 가운데, 당내서부터 우려로 작용한 '비명횡사‧친명횡재'가 현실이 됐다.

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12일 오후 청주흥덕 지역구 후보를 이연희 민주연구원 상근부원장으로 공천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문화체육부장관 등을 지낸 도종환 의원은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이로써 충북권 친문 인사는 모두(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이장섭 의원, 도종환 의원) 정리됐다.

민주당의 청주흥덕 경선이 마무리되면서 충북 여야 대진표도 완성됐다.

충북의 ‘정치 1번지’인 청주상당은 6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과 노 전 실장을 제친 민주당 이강일 전 상당지역위원장이 맞붙는다.

소수정당인 녹색정의당 송상호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와 무소속 우근헌 예비후보도 선거대열에 합류했다.

청주서원은 국민의힘 단수 공천을 받은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일찌감치 본선 채비에 들어갔고, 민주당은 이장섭 의원을 경선에서 제친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이 경쟁을 벌인다.

청주흥덕은 국민의힘 김동원 전 국무총리실 민간홍보 자문위원과 민주당 이 부원장이 결정됐다.

개혁신당 김기영 예비후보와 진보당 이명주 청주지역위원장도 대열에 합세했다.

국민의힘 김수민 전 청원당협위원장은 청주청원 최종 후보로 확정됐고, 민주당은 송재봉 전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이 본선에 진출했다.

개혁신당 장석남 예비후보도 출마한다.

충주는 4년 만에 리턴매치가 성사됐다.

4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과 민주당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차관이 두 번째 경쟁을 벌이고 진보당 김종현 충북도당위원장, 자유통일당 성근용 전 충주시기독교연합회장도 함께한다.

제천·단양은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과 민주당 이경용 전 금강유역환경청장, 새로운미래 이근규 전 제천시장, 자유통일당 이두성 예비후보, 무소속 권석창 전 국회의원이 경쟁한다.

보은·옥천·영동·괴산은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과 민주당 이재한 전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이 세번째 대결을 한다.

증평·진천·음성은 검사출신의 국민의힘 경대수 전 의원과 경찰 간부 출신인 임호선 의원이 다시 맞붙는다.

정계의 한 관계자는 “여야 모두 대진표가 완료되면서 본격적인 진검승부가 펼쳐질 것”이라며 “이번 선거만큼은 모두 공정하고 후보 간 비난이 없는 정책선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