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김동원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최근 논란이된 허위경력에 대해 입장을 내놓고 있다.
13일 김동원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최근 논란이된 허위경력에 대해 입장을 내놓고 있다.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22대 총선 청주흥덕 김동원 예비후보가 경력위조 논란에 대해 “국정홍보 자문위원이 맞다. 공문서에 민간홍보 자문위원으로 게재는 되어있지만, 활동 당시에는 국정홍보 자문위원으로 불렸다”고 해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1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활동 당시 공직자와 외부 인사를 구분하기 위해 민간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지금까지 위촉장에 민간이라는 단어가 들었는지 알지 못해 국정홍보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경선 등에서 자신의 경력에 줄곧 '국무총리실 국정홍보 자문위원'이라고 밝혀왔다.

그는 “현재 국무총리실에는 국정홍보 자문위원이라는 민간 위원 ‘직’은 없지만, 2010년 임기 2년의 개방형 직위로 활동했다”며 “문서와 다르게 회의 등을 진행할 때는 국정홍보 자문위원으로 소개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예비후보는 당시 국무총리실에서 민간 위원을 구성을 주도한 강석우 전 정책홍보 기획관이 보내온 확인서도 공개했다.

강 전 기획관은 확인서를 통해 “국정홍보 자문위원을 직접 기획하고 위촉장을 발급하는 등 국정홍보 업무를 총괄했는데, 민간이라는 용어를 문서에 사용한 것은 공직과 구분을 위해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국정홍보 자문위원으로 불리며 활동하고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위촉장도 초안이기 때문에 직인이 찍히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절차상 전혀 문제가 없다”고 알렸다.

김 예비후보는 "이번 사건은 당내 결선 경쟁자로부터 시작된 음해"라며 “정당하게 경선이 종료됐는데, 이런 사건에 발생해 유감스럽다고”고 말했다.

김 후보의 경력 논란은 현재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