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교사들 늘봄강사 투입···수업준비 차질”
교육부 “사실왜곡···늘봄강사 83% 외부 인력”

​윤건영 충북도교육감(뒷줄 오른쪽)과 김영환 충북도지사(뒷줄 왼쪽)가 15일 청주 샛별초를 찾아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초등학교 1학년을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학교에서 돌보는 ‘늘봄학교’가 확대 시행된 지 2주째를 맞았다.

교원단체와 교육행정공무원 단체가 반발하고 나서는 등 잡음이 심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늘봄학교를 운영하는 611개 초등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늘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강사의 유형에 대해 응답자의 53.7%가 교사(정교사·기간제교사 포함)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17.3%는 행정업무를 맡을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기간제 교사가 채용되지 않은 이유로 81%가 ‘채용 공고에 지원한 사람이 없음’을 꼽았고, 기간제 교사가 없는 경우 늘봄 행정업무를 맡은 이들은 상당수가 기존 교원(55.5%)인 것으로 집계됐다. 별도 인력을 채용했다는 경우는 27%에 불과했다.

교사들은 운영 공간이 부족하고 교사들이 늘봄 강사로 투입되면서 수업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늘봄강사의 83%가 외부 인력이라며 전교조의 실태조사가 ‘사실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교육부는 기존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치한 늘봄학교 업무 지원 전담인력은 기간제 교사 2125명과 공무직 등 1352명으로 총 3477명이라고 주장했다. 전국 2741개교에 학교 1곳당 평균 1.3명이 추가 배치된 셈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2일 충북 진천상신초에서 교사·학부모와 차담회를 갖고 “전교조는 편향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교원이 늘봄 강사의 53.7%를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하는 등 사실관계를 크게 왜곡했다”고 반박했다.

늘봄학교 도입 전 가졌던 우려가 상당부분 불식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한 학부모는 “늘봄학교에서 공무만 시킬까 봐 걱정했는데 아이가 ‘재미있게 놀고 왔다’고 해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교육행정공무원들은 늘봄학교 운영 사무 전부에 대해 전면적인 보이콧을 선언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교육청노동조합(교육연맹)은 지난 13일 대전교육청공무원노조 사무실에서 늘봄학교 관련 긴급 대표자 회의를 열어 늘봄학교 업무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교육연맹은 “학교 늘봄지원실장으로 지방공무원을, 늘봄지원 실무인력으로 교육공무직을 앉히려는 계획이, 당사자인 교육행정공무원 단체와 한 차례의 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행정실에 늘봄 업무를 맡길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2월 발표한 대로 초등학교 내에 늘봄 업무 전담을 위한 늘봄지원실과 전담인력 체제를 갖출 예정”이라며 “교육행정공무원노조의 주장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며, 관련 단체와도 적극 소통하고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3월을 늘봄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집중 지원 기간으로 운영한다.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에 설치한 ‘늘봄 콜센터’를 통해 민원을 직접 다룰 계획이다.

충북도교육청은 ‘충북 늘봄학교 집중지원단 TF’를 구성, 지원을 강화한다.

집중지원단은 △공간 확충·예산 지원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외부강사 인력풀 확보 △업무경감을 위한 인력 확충과 추가 배치 관련 사항 등 현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달부터 운영학교 사례 공유, 늘봄수요 대응 방안 마련, 학교업무 지원체제 일반화와 2학기 인력배치, 예산지원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천범산 충북늘봄학교 집중지원단TF단장은 “TF 운영을 통해 부서 간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학교 현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하는 등 늘봄학교가 내실있게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jizoon1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