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의회(의장 박해수)가 22대 총선을 앞두고 ‘댐 소재지 권리회복을 위한 수리권 이양 또는 법률 개정 등’ 5개 과제를 공약사항으로 채택해 달라며 충주선거구 여야 후보들에게 건의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1월 댐 소재지 상호교류를 통한 공동발전과 대응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전국 댐 소재지 시·군·구의회 협의체 협약을 추진했고, 충주와 보령·안동·임실·춘천 등 각 지자체 의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또 협의체 정례회에 앞서 열린 실무협의회는 박해수 충주시의회 의장을 초대 회장으로 추대했고, 댐 소재 지역 상생과 발전을 위해 채택된 건의사항을 22대 총선 충주지역구 여야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하여 줄 것을 건의키로 합의했다.

여야 후보들에게 건의한 공약은 △댐 소재지 수리권 확보를 위한 수리권 이양 또는 법률개정 △주민지원사업비 재원 비율 상향 조정 △지자체로 주민지원사업비 집행 권한 100% 이양 △출연금 발생 댐 소재지 지자체 출연금 100% 귀속·사용 △댐 주변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 특별규정 신설을 통한 댐 정비사업 재원 마련이다.

박 의장은 “그동안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피해지역과 시민에 대한 시혜 개념으로 접근됐다”라며 “건의사항이 댐 소재지 문제점들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yks062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