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무리한 결정으로 시민 혈세 책임지는 상황” 주장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민참여연대가 민주노총 충주음성지부와 함께 충주시가 추진 중인 드림파크산단 조성과 관련해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충주시민참여연대 측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시는 드림파크산단을 추진하며 무리한 결정으로 엄청난 시민 혈세를 책임져야 할 상황을 자초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는 면밀한 검토 없이 2022년 대출채권 매입 확약을 통해 산단 조성을 주관하는 회사에 770억원에 달하는 PF대출을 해주도록 했다”라며 “이는 시가 지급보증을 선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해당 사업이 지지부진하게 되면 시를 제외한 나머지 참여사들은 자본금 25억원에 대한 각지 지분만 포기하고 손을 떼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부지는 이미 문화재 전문가들이 산단 부적절 의견을 제기했지만, 시는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인 것”이라며 행정절차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들은 “시장과 담당 공무원들은 시민으로부터 위임받은 행장 권한을 마음대로 남용해 이런 사태를 만들었다”라며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은 공정하고 합리적 판단인지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라며 공익감사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드림파크 산단의 사전청약률은 현재 20%이고 다음 달 2개 업체와 입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사전청약 달성률이 80%로 높아져 올해 상반기 중 100%로 높여 2000억원의 PF 자금을 확보해 산단 조성을 마무리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yks062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