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시장, “‘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아산의 100년 미래”

[동양일보 서경석 기자]트라이 포트 아산항이 최종적으로 2만t급 7선식을 갖춘 무역항으로 개발된다.

이와관련 산시(시장 박경귀)는 18일 시청에서 박경귀 시장 주재로 항만과 물류, 해양환경 전문가와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충남도청 관계자등이 참석한 가운데 ‘트라이포트 아산 항’ 개발 전략을 위한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그동안 아산항 개발을 위해 20회 이상의 추진 보고회와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현지답사 및 실무협의를 통해 추진 전략을 수립했으며, 향후 이를 가다듬어 2025년 고시되는 해양수산부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해양수산부 1차 수요조사 시 아산시에서 제안한 1단계 2만t급 2선석에서 최종적으로 2만t 급 5선석 규모로 확대하는 기존 평면안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1단계투기장 조성 30~40년 △2단계 친수시설 조성 41~45년 △3단계 2만t급 7선석 46~50년을 제시했다.

이에따른 개발방향 및 기본구상, 선석규모, 사업 추진시기와 타당성 분석, 경제성분석 등도 종합 분석해 보고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물동량 분석 및 경제성이 반영된 입지 타당성 논리 확충 과 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경제자유구역의 물동량을 포함하고, 평택당진항과의 차별화 방안 등도 마련키로 했다.

이어 전기차 전용부두와 B/C(비용편익)분석을 높이기 위한 신공법 적용 등도 제시했다.

박경귀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아산항 개발의 타당성 및 수요확보를 위한 기본구상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며 “아산항은 아산이 항구였다는 역사적 사실을 상기시키고, 바다의 문을 다시 여는 사업인 만큼 아산의 100년 미래가 달린 중요한 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시장은 “아산항은 아산 발전만을 위해 필요한 항구가 아니다. 평택 당진 항을 평택 당진 아산 항으로 확장해 대한민국 서해권 시대를 새롭게 열고, 베이밸리 메가시티 사업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번 연구용역이 아산항 개발은 물론 대한민국 해양 항만 정책 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아산 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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