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단 윤건영 교육감과 교육 현안 논의
전담인력배치·예산지원·공간확보 요구

충북교총 회장단과 윤건영 교육감이 19일 늘봄학교와 학교안전사고 등 충북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충북교총 제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김영식)가 늘봄학교의 촘촘한 대응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교총은 지난 19일 오후 윤건영 교육감을 만나 늘봄학교와 학교안전사고 등 충북교육 현안 논의와 함께 학교 현장의 소리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 회장·부회장과 10개 시군 교총회장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교권보호 법제화와 관련, 많은 진전이 있었으나 후속조치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도내 학교 현장 점검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교사의 교육지도권과 학생의 학습권이 조화와 균형을 담보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 교육혁신과 현장 안정의 균형추를 맞추며 학교 현장 구성원이 실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용성 있는 정책 등을 요구했다.

교육3주체(학생·학부모·교사)가 서로 믿음과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관계회복을 위한 가교 역할도 요청했다.

올해 초등 1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적 운영을 통해 내년 점증적 확대와 2026년 초등 전체 학생 대상으로 시행 예정인 늘봄학교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전담인력 배치를 비롯해 관련 예산 지원, 공간확보 등 신학기 학교 현장의 운영실태와 애로사항을 전하고, 촘촘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도내 유치원에서 발생한 학교안전사고와 관련, 잦은 소송으로 정상적 교육활동은 자체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가 높아져 교육의 질이 낮아지는 우려도 전달했다.

이어 정상적인 교육활동지도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전담대응팀 구성과 실효성 있는 안전사고보장지원금 지원 방안, 학생보상 현실화와 교원 책임 감면 등의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안을 고민해 줄 것을 주문했다.

교총은 교원에게 부당하게 부과되는 행정업무는 또 다른 교권침해라는 관점에서 ‘학교행정업무개선 촉진법’ 제정 등 교육여건 조성과 교원 사기진작을 위한 입법과제 교육공약을 소개하며 관철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협조를 요청했다.

교총은 “현장학습, 학교시설관리, 환경위생, 인력채용관리, 개인정보보호, 정원외 학적관리 등 각종 비본질 행정업무 현황·실태조사와 더불어 이러한 업무의 폐지·이관에 대한 방안 마련도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jizoon1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