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유수율 85% 초과 달성...연간 약 11억3000여만원 예산 절감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음성군(군수 조병옥)이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추진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한국상하수도협회로부터 최종심의 결과 유수율 89.7%를 달성해 최종합격 판정을 받았다.

군은 2019년부터 음성읍 일원에 총사업비 262억원을 투입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했다.

사업 착수 전 59.5%이던 유수율을 89.7%로 높이며 목표 유수율 달성과 함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유수율은 공급된 총 수량 중 요금수입으로 받아들여진 수량 비율이다.

유수율이 높다는 의미는 수돗물 손실이 적어 상수도 효율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고품질 수돗물 공급과 유수율 향상을 위해 노후 관로와 누수 탐사 정비, 블록시스템 구축, 유지관리시스템 등 상수도 시설 전반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목표 유수율 85% 이상을 달성하며 음성읍 지역 상수관로에서 연간 107만t 가량의 누수를 절감해 안정적 수돗물 공급은 물론 연간 11억3000여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조 군수는 “이번 유수율 목표 달성은 지자체와 수자원공사 기술력이 만들어 낸 결과로 물 복지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수돗물 누수로 인한 불편을 줄이고,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 윤규상 기자 yks062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