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의사단체, 대응 방안 논의 '분주' 대학·지자체 "교육 준비 박차"

[동양일보 김민환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자 대학들은 반색하는 반면 교수들과 의사회 등은 사직서 제출 결의 등 집단 대응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오는 25일 사직서 제출에 동참키로 하는 의대 교수 규모가 늘어날 조짐을 보이면서 최악의 의료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의대 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 전국의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제출 규모를 더욱 키워 정부의 증원 발표에 맞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대전 건양대 비대위는 이날 오후 5시 30분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사직서 제출 방식과 시점을 논의했다.

당초 건양대 비대위는 사직서를 내더라도 환자 진료는 정상적으로 이어간다는 입장이었지만, 전날 정부의 증원 확정 발표 이후 일각에서 진료 축소 등의 방식을 통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반응이 나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충남 천안지역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 여부를 놓고 계속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가 의대 증원을 못박은데 이어 다음 주부터 의료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 면허 정지 처분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충북대병원·의대 교수 234명 중 155명은 전공의·의대생에 대한 사법·행정 조치가 취해질 시 집단 사직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 지자체 환영 vs 의대생·전공의 복귀 요원= 충북도와 충북대는 의대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시설개선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수들이 걱정하는 교육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 측은 현재 4층인 의대 2호관 건물을 증축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이다. 또 오송 캠퍼스 시설과 의대 내 유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또 해부 실습 등 부족한 교육 기구에 대해서도 예산을 투입해 부족함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치과의사 출신인 김영환 충북지사는 "앞으로 늘어난 의대생들이 본격적인 의학교육을 받기 전까지 남은 약 3년 동안 교육 시설과 인력을 차질 없이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내년에 입학하는 의대생은 예과 2년 동안 인문학과 교양과목 등 기초과학교육을 받고 본과 1학년에 올라 해부학, 조직학,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 본격적인 의학교육을 받기 시작한다"며 "이때까지 3년이라는 시간은 충분하고, 정부가 20년 전부터 시행해 온 MRC(Medical Research Center)의 예산과 인력을 대폭 확대해 대학 내 교육 시설과 인력을 보완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대전지역 의대 대부분은 학생들의 집단 유급을 우려해 학사일정을 미뤘지만, 사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재차 연기를 검토하고 있다. 건양대에서는 지난 19일 예과 1∼2학년과 본과 1∼4학년 340여 명 전원이 휴학계를 제출했다. 대학 측은 당초 25일 학사일정을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일주일 더 미루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정래수·김민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