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선현 기자]당진시는 오는 4∼11월 비브리오패혈증 유행예측조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

오염도 조사 지점은 △석문면 마섬포구 △석문면 왜목마을 △석문면 용무치항 △신평면 삽교천으로 총 4곳에서 진행한다. 시는 매주 해당 지역의 해수, 갯벌, 조개류를 채취해 검사하고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 되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감염병 예방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비브리패혈증은 3급 감염병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에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이 접촉될 때 감염되는 질병으로, 해수 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5~9월 사이에 집중해서 발생한다.

감염되면 12~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발병 24시간 전후로 피부병변이 발견된다.

특히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알코올 중독자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환자의 경우 치사율이 50% 내외로 높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전국적으로 약 50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시에는 최근 3년간 1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법은 △어패류는 5도 이하 저온 보관 △어패류 섭취 시 85도 이상 가열 △만성질환자 어패류 생식 자제 △피부 상처가 있는 사람은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금지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 후 의심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며 “비브리오패혈증의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김선현 기자shkim@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