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 충청권 의대 교수들의 ‘무더기 사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정부는 서울대병원을 찾아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의정 협의에 나서기로 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전국 의대 40곳 중 39곳이 포함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교수 근무 시간을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이는 것으로 결정하자 의료 현장 혼란과 환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대전·충남권 거점 병원인 충남대는 의대 교수 78%가 사직에 동의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사직서를 제출한 정확한 인원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비대위 측은 "의대 학생이 단체로 유급을 당하거나, 전공의가 실제로 사법 조치를 당한다면 교수 자유의사에 따라 사직하겠다고 밝힌 인원"이라며 "사직서는 교수 개인이 자율 작성해 오는 29일까지 비대위에 제출하면 취합해 학교와 병원에 제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충남 순천향대천안병원에서는 전날 오후 교수협의회 측이 교수들의 사직서를 취합해 병원장에게 직접 제출했다.

또 일부 교수들은 개별적으로 병원 인사 노무팀에 사직서를 냈다.

사직서 제출 인원은 이 병원에서 근무 중인 의대 교수 233명 중 100명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유일 상급 종합병원인 충북대병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 대학병원과 충북대 의대 소속 교수 200여명 중 약 50명이 1차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대 의대·병원 교수회 비상대책위는 “의대 증원 확대 등 필수의료 패키지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은 이어질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교수들의 첫 의견이 모인 사직서는 이미 전달했고 2차 땐 사직서를 모아 한꺼번에 의대나 대학본부에 제출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의 을지대와 천안 단국대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제출 시기는 오는 29일로 잡혔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정부와 조율이 늦어지면서 교수들의 집단 사직은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며 “하루빨리 협의를 통해 병원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양측 입장이 정리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박승룡·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