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정부, 충청권 등 전국 의대 증원...의협 강력 반발
"의사는 소수 국민과 환자는 다수, 여당에 긍정적 영향"

사진=연합뉴스

[동양일보 이민기 기자]4.10 총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휘발성이 강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란 정부 계획이 변수로 작용해 캐스팅보트 ‘충청표심’을 뒤흔들 가능성이 점쳐져 주목된다.

26일 정치권과 관계에 따르면 전국 이슈인 의대 정원 확대 방안에 대한 찬반 의견이 투표를 통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최근 지역 대학별 의대 증원안을 확정하는 등 2000명 증원이란 계획을 추진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늘어난 정원 2000명을 지역거점 국립의대를 비롯한 비수도권에 중점 배정하고, 소규모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지역,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강력 반발하고 있다. 단적인 실례로 전날 김영환 충북지사와 충북대 의대 교수들 간 간담회에서 교수들은 “200명 정원안을 받을 수 없다”며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 사직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충북대 의대 정원이 지난 20일 기존 49명에서 200명으로 전국 최대 규모로 증원된 점을 두고 나온 발언이다. △충북지역은 충북대 외 건국대(충주) 100명 △대전지역의 충남대 200명 건양대 100명, 을지대 100명 △충남권은 순천향대 150명, 단국대(천안) 120명 등으로 정원이 배정되는 등 충청권 의대는 모두 증원이 이뤄졌다.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은 여야 간 총선 승패를 가를 변수로 작용할 소지가 다분하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를 만나는 등 중재자의 역할을 자처했을 정도다. 익명을 요청한 국민의힘 소속의 한 충북지역 총선주자는 “정부가 흔들림없이 계획대로 2000명 증원을 추진하면 총선에서 결국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의사는 소수이고 의료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국민과 환자는 다수이가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더불어민주당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표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말 페이스북에 “정부가 일부러 2000명 증원을 들이밀며 파업 등 과격반응을 유도한 후 이를 진압하며 애초 목표인 500명 전후로 타협하는 정치쇼를 통해 총선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한다는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적었다. 음모론을 제기한며 정부를 견제한 것이다.

역대 총·대선에서 승부를 갈랐던 ‘충청표심’이 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지난 18∼22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09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0%p)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6.5%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1.7%p 오른 60.1%로, '잘 모름'은 0.4%p 오른 3.4%로 집계됐다. 특히 권역별 하락 폭은 대전·세종·충청 3.7%p, 대구·경북 2.6%p, 부산·울산·경남2.0%p, 서울 1.7%p, 광주·전라 1.5%p 등이었다.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조사는 무선 97%·유선 3%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4.2%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특별취재팀 이민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