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송참사 유가족·생존자와 시민단체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후보자들에게 오송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 하고 있다. [사진=박승룡 기자]

[동양일보 김민환 기자]오송참사 유가족·생존자와 시민단체가 26일 충북 총선 후보자들에게 오송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참사가 발생한지 8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와 지자체 등은 진상 규명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참사 당시 충북도, 청주시, 경찰 등 유관기관 간 유기적 대응이 없었고, 부실한 임시 제방에 어떠한 관리·감독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참사를 막지 못한 국가는 책임을 지고 국정 조사를 통해 참사 발생 과정을 낱낱이 밝히고 최고 책임자들의 의무 위반 행위에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2대 총선 후보자들이 각 분야 별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시민 안전에 대한 공약은 미미하다"며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참사가 반복을 막기 위해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후보들에게 국정조사 요구서를 발송한 뒤 추후 답변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송참사는 지난해 7월 15일 청주 미호강 임시 제방이 무너져 인근 궁평2지하차도에 하천수 유입으로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돼 14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친 사고다.

검찰은 당시 국무조정실로부터 충북도, 청주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7개 기관 36명에 대해 수사 의뢰를 받은 이후 수사 본부를 구성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계자 200여명을 불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민환 기자 kgb5265@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