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보은군민간사회단체연합회는 지난 27일 보은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은군은 3산단 조성 반대 주민들과 원만한 협의 조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산업단지가 갖는 여러 부정적인 면 때문에 주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단지에 둘러 쌓이는 마을 주민들의 주거여건이 크게 훼손될 것이란 걱정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과거 호국원, LNG발전시설 등 유치 실패한 사례가 있다"며 "이를 경험 삼아 군민들도 안목과 역량을 발휘해 이 사업이 좌초하지 않도록 힘을 실어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 간 향후 상호 신뢰 환경조성과 구축이 필요하다"며 "상생위원회를 제도화하고 평소 필요 때 주민들이 시설에 대한 모니터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투명한 신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보은군은 1100억 원을 들여 탄부면 고승· 사직리 일원 104만㎡에 3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토지 보상을 시작해 2026년 준공 목표로 하고 있다.

탄부면 사직리 주민들은 산업단지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 "주민들의 생존권을 빼앗아가는 산단 조성을 결사반대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보은 임재업 기자 limup00@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