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공모․여론조사 실시…통추위 결정
충북도, 설치․지원법률안 정부입법으로 추진

 


곽임근(왼쪽) 청주시 부시장과 이시종(가운데) 충북지사, 이종윤 청원군수가 8일 충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청주ㆍ청원통합시 명칭공모와 여론조사 실시에 따른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임동빈>

2014년 7월 출범하는 청주․청원 통합시의 명칭이 다음 달 초 결정된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곽임근 청주부시장, 이종윤 청원군수는 8일 도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통합시 출범을 향한 첫 단추이자 가장 중요한 절차인 통합시 명칭 선정을 위한 주민공모․여론조사 실시를 공표했다.

이 지사는 “통합시 명칭 선정에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키 위해 1차로 공모를 통해 후보군을 정한 뒤 여론조사를 벌일 것”이라며 “명칭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66년 만에 청원․청주를 다시 하나로 묶는 가장 중요한 절차가 바로 통합시 명칭을 정하는 것”이라며 “명칭을 서둘러 확정해야 그 다음 단계(특별법 제정)로 넘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우선 공모는 9일~15일까지 7일간 도․시․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주민들은 자신이 원하는 명칭을 우편이나 팩스, 방문제출 등으로도 접수할 수 있다.

주민 공모가 끝나면 도․시․군은 선호 빈도가 높은 명칭 3개 정도를 추린 뒤 전문기관에 여론조사를 의뢰한다.

여론조사는 17일~21일까지 5일 동안 청주시와 청원군 주민 각 1000명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전화) 방식을 통해 진행된다.

이 같은 절차를 거쳐 명칭을 1차로 선정한 뒤 통합시 출범 준비 최고 심의․의결기관인 ‘통합추진공동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해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한다.

확정된 통합시 명칭은 ‘통합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 제정 과정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된다.

현재 ‘청주시’와 ‘청원군’, ‘청주․청원시’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양 시․군의 청(淸)에 조상 조(祖)자를 붙여 ‘청조시’로 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10년 통합시가 된 ‘창원시’도 주민공모를 했는데 시민 2700여명이 참여했고, ‘가고파시’, ‘삼한시’, ‘바다시’ 등 이색적인 이름을 포함해 모두 839개가 나왔다.

이 가운데 가장 선호한 ‘마산시’, ‘창원시’, ‘경남시’, ‘진해시’, ‘동남시’로 압축해 여론조사를 거쳐 ‘창원시’로 최종 확정됐다.

충북도는 청주․청원 통합시의 설치근거 등을 담을 ‘통합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을 정부입법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정부입법으로 할지, 의원입법으로 할지를 행정안전부와 협의할 예정”이라며 “일방적인 방식은 정부입법을 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입법으로 할 경우 특별법 초안 의견수렴(8월)→입법예고(8월․행안부)→법제처 심사(8월)→차관․국무회의 상정․통과(8월)→국회제출(9월)→본회의 보고․상임위 회부(9월)→상임위 심사(9월)→법제사법위원회 심사(10월)→상임위 심사보고서 제출(10월)→본회의 의결(10월)→정부이송(10월)→공포(11월) 등으로 진행된다.

국회입법으로 할 경우엔 8월까지만 의원 10인 이상의 동의를 얻어 특별법(안)을 입안하면 정부입법예고와 법제처심사, 차관․국무회의 상정․통과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