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9일 송영선 전 의원(현 남양주갑 당협위원장)이 자신을 거론하며 금품을 요구한 것으로 녹취록에서 드러난 것과 관련, "쇄신의 발걸음에 재를 뿌리는 일이 다시는 있어서는 안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쇄신특위에 참석, 비공개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근거없는 사실이 아닌 얘기들이 왜 이렇게 확산되는지 정말 안타깝다"고 밝혔다고 정옥임 정치쇄신특위 위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근거없는 사실에 대해 정 위원은 "언론에 보도된 대로 녹취된 것 자체는 사실이지만, 송 전 의원이 주장했다는 (대선에서 박 후보 지지표를 얻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근거가 없고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가 이날 공개한 송 전 의원과 사업가 A씨의 대화내용 녹취록에 따르면 송 전 의원은 "12월 대선에서 (남양주갑에서의 박근혜 후보 지지표) 6만표를 하려면 1억5000만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박 후보는 또 "당에 식구들이 많다 보니까 여러 가지 이런 일들이 생기는 것 같다"면서 "바람 잘 날이 없는 것 같다"며 고뇌를 피력했다고 정 위원은 덧붙였다.

박 후보가 당 정치쇄신특위에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의 참석은 홍사덕 전 의원이 불법정치자금 수수혐의로 고발되는 등 주변 인사들에 대한 비리연루 의혹이 잇따른 가운데 이뤄진 것으로 정치쇄신의 의지를 재천명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되고 있다.

앞서 박 후보는 특위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정치쇄신 방안과 관련, "국민이 정말 바라는 새로운 정치환경을 이번에는 꼭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큰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람이 국민에게 더 존경받고 신뢰받을 수 있을 정도로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그런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면서 "투명한 정치권 환경 속에서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는 그런 제도를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정 위원은 "박 후보가 (당 소속 인사들의) 정치부패 연루 의혹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표명하고, 정치쇄신특위가 부패를 막기 위한 제도개선 문제나 인사ㆍ정치자금ㆍ측근과 친인척 비리와 관련 예방책을 중단없이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당부했다"고 전했다.

한편, 박 후보는 이날 태풍 피해지역인 경남 사천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황우여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 윤리위에서 송 전 의원의 거취가 어떻게 결정났는지를 묻는 등 `송영선 금품요구 의혹 사안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