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동급생·학교 관계자 조사서 학교폭력 확인

 

 

 

공주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교생이 숨지기 이틀 전 동급생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을 수사 중인 공주경찰은 21일 학교 화장실에서 숨진 박모(17)군을 때린 것으로 알려진 3명을 포함한 같은 반 학생과 학교 관계자 등 모두 15명을 전날 경찰서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오후 11시 가까이 까지 진행된 조사에서 경찰은 박군에 대한 폭행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 가운데 학생 3명은 박군이 투신하기 이틀 전인 지난 16일 오후 8시께 교내 화장실에서 박군에게 20여차례 발길질을 하고 주먹을 휘두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학생 3명은 경찰에 입건돼 보강 수사를 받을 예정이다.

조사결과 다른 학생 4명도 수차례에 걸쳐 박군의 별명을 부르며 괴롭힘에 가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박군은 평소 이 별명을 듣기 싫어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박군이 지속적인 폭력에 시달렸는지는 아직 확실하게 말할 단계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다만 박군이 남긴 메모에 사람은 죽을 때가 있다, 중학교 2학년 시절의 어두운 과거가 밝혀져 미래가 없다는 내용이 담긴 것을 토대로 최근 심리 상태가 크게 불안해졌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모든 것을 열어놓고 수사하고 있다"며 "특히 특정 시기(중학교 2학년)를 지칭한 만큼 이때의 행적에 대해 명확하게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박군과 중학교 시절 가장 친한 친구였던 학생이 천안의 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사실을 확인하고 형사 2명을 보내 박군의 지난 과거에 대해 탐문할 방침이다.

학교 측은 박군이 2010년 10월 공주시교육지원청 Wee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적이 있다고 했다.

교육청 측도 "박군이 중학교 2학년 시절 학교생활 부적응을 이유로 부모와 함께 교육청에 찾아와 상담을 받았다"며 "자세한 상담 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학교의 한 관계자는 "박군을 때린 학생들은 (박군의) 중학교 시절을 잘 아는 아이들"이라며 "중학교 때 박군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실을 폭로할 것처럼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유족 측은 학교폭력이 박군을 죽음으로 내몬 가장 큰 원인이라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박군의 이모부(47)는 "가해 학생들은 그냥 심심하고 재미있어서 (박군을) 괴롭혔다고 말한 상황"이라며 "어린 학생이 폭행과 괴롭힘으로 괴로워했을 게 뻔한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공주/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