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기 영 영동대 교수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온실가스의 폭발적인 증가는 지구온난화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기후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생태계 파괴로 이어져 이제 인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해 세계는 강도 높은 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는 등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소득증대에 따른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는 친환경 및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도시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요구한다. 산업경제 부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건축 등 첨단 탄소기술 및 기법에 의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탄소경제시대가 도래하였다.

도시를 만들어 가는 주요 강조점이 시대별로 변화되어 왔다. 후기산업산회를 대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도시의 다양성과 문화, 사회, 환경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도시재생 및 관리중심적 도시관에 기초한다. 복합용도 및 다양성과 독창성 강조, 지속가능한 개발에 초점을 두어 왔다. 반면 최근 회자되는 탄소중립도시는 자원생태학, 기후생태학에 기반한 도시관으로서 탄소저감, 자원순환, 신재생에너지, 생태주거단지, 자연재난 예방, 미기후계획, 친환경산업구조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생태도시가 생물다양성과 자원순환에 초점을 맞춘 생태학에 기초한 도시개념이라면, 탄소중립도시는 도시단위에서 탄소배출을 가능한 줄이고 공원, 녹지 등의 탄소흡수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탄소배출 제로화를 목표로 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탄소중립도시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는 한편 발생한 탄소를 숲 등의 흡수체로 빨아들여 궁극적으로 발생량을 제로로 하는 도시공간을 의미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국내외적인 추세를 감안할 때, 앞으로 도시개발이나 도시재생사업에서 탄소저감을 위한 도시계획기법 및 설계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의 도시구조는 많은 에너지 소비적인 구조로서 기후변화에 취약한 것으로 지적된다.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도시를 만들고 관리할 때,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조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저탄소 에너지절약형 도시계획기법을 중심으로 정책을 마련해 가야 한다. 도시재생과 관리에 있어서 저탄소 에너지 절약적인 설계기법을 도입하고 도시별 실정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탄소배출저감 목표치를 설정하여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도시구조물 및 에너지 공급시설의 설치와 이용, 관리를 담당하는 도시계획, 건설, 건축, 에너지, 교통 등의 분야별로 탄소발생원에 대한 관리방안을 강구하며, 수목식재, 습지, 하천변 수림대 등과 같은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탄소를 흡착함으로써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된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방안을 추진해가야 한다.

많이 채택되고 있는 정책수단중에 옥상 및 벽면 녹화, 도로의 투수포장 확대, 건축물의 고효율 에너지 기술발전, 에너지 효율 등급제 도입, 재생에너지 확대, 고효율 재생에너지의 기술 발전, 바이오 연료 확대, 전기자동차 확대, 풍부한 수목계획, 시민의 에코 라이프 촉진, 에너지 절약 관련 정보 제공 등이 대표적이다.

시대적 과제인 탄소중립도시는 자원순환 시스템구축을 통한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이어야 한다.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하수처리 시설과 동시에 중수 및 우수를 활용하기 위한 물순환 시스템을 조성하자. 폐기물은 최소화하고 자원화하는 자원순환형 폐기물 종합관리체계와 함께 에너지 공급의 효율성과 효과적 관리를 위해서 에너지수요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탄소중립 도시실현을 위한 계획들이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업성 확보문제, 탄소저감 기법간의 연계활용 문제, 실천방안 추진체계와 조직문제 등이 보다 세밀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탄소저감 시설 구축과 시민참여운동을 확산하기 위해서 다양한 장려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회전반의 참여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