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선거의 화두는 정치 혁신이다. 대선에 나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안철수 무소속 후보 모두 이같은 정치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구태를 벗고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어가겠다는 게 이들의 일성이다.

그러나 이들 후보들간 경쟁 양상을 보면 이들이 말하는 정치 혁신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경쟁 후보를 비방하고 깎아내려 반사이익을 얻겠다는 구태 정치의 수단과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3명의 후보들은 얽히고설켜 상대 후보의 약점을 공격하려는 행태에 치중하고 있다.

박 후보측은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의 이른바 `노무현-김정일 비공개 대화록을 들고 나섰다. 남북 정상회담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이 북방한계선(NLL)을 포기하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다. 새누리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이같은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문 후보측을 공격하고 있다.

반면 문 후보측은 사실이라면 책임지겠다. 사실이 아니라면 (의혹을 제기한) 정문헌 의원과 박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안 후보는 둘간의 싸움에 이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행위에 대해서는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문 후보 편을 들고 나섰다. 민주당은 정수장학회 언론사 지분매각 추진 논란으로 박 후보측을 압박하고 있다. “박 후보를 돕기 위한 최필립 이사장과 김재철 MBC 사장의 검은 뒷거래가 드러났다강탈한 장물인 정수장학회를 대선에 이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은 정수장학회는 박 후보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정수장학회와 MBC간의 문제일 뿐이라며 쟁점화 차단에 부심하고 있다. 문 후보와 안 후보간 신경전도 치열하다. ‘정당 후보론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는 한편 문 후보측의 민주당 입당후 단일화 추진제안에 대해 각자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일축했다.

야권 단일화를 놓고 서로 적임자라는 속내만 분명히 한 셈이다. 대선이 다가올수록 이같은 경쟁후보들간 신경전은 사실관계를 떠나 일단 제기하고 보자는 식의 폭로정치, 음해정치, 비방정치라는 구태를 되풀이할 개연성이 높다. 이들은 경쟁후보에 대한 정치적·도덕적 검증이란 명분을 앞세워 온갖 의혹을 제기할 것이 뻔하다.

어떻게든 경쟁후보를 깎아내려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겠다는 심산이다. 정치혁신을 주장하는 3명의 후보들이 결국은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꼴이다. 민심을 반영한 정치혁신안을 내놓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국민의 정치 불신을 회복하는 길이라는 사실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세 후보 모두 스스로 구태를 벗지 못하면서 정치혁신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

지금이라도 정치혁신을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생생한 민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치문화 창출과 국리민복을 위한 대안 제시에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국민의 기대이자 요구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