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깜짝방문.."GCF 산하에 많은 기구 생길 것"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녹색기후기금(GCF)의 인천 송도 유치와 관련, "인류의 과제가 기후변화"라며 "기후변화와 관련된 GCF 기구는 점점 확대될 것이며 산하에 많은 기구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GCF 사무국의 인천 송도 유치 확정 기자회견장을 깜짝 방문해 "GCF는 인류 미래에 국제기구로 크게 확대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GCF 사무국) 유치에 성공해 우리 역사 최초로 최대 국제기구를 유치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GCF는 2020년부터 연간 1천억달러를 모금, 이 금액의 대부분을 그해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 프로젝트에 지원할 계획이며, 이 기금을 운용할 사무국이 이번에 인천 송도에 유치된 것이다.

이 대통령은 "(GCF 사무국을 유치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이 큰 축복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GCF를 통해 100년, 200년 인류 역사에 기여하고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한국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비해 녹색성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제시했는데 이제 녹색성장은 국제용어가 됐다"며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가 국제기구로 인정받게 됐고 이 모든 노력을 인정해 국제사회가 GCF를 유치하게 해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신도시인 송도가 GCF를 유치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국제도시로 발돋움하게 된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송영길 인천시장과 인천시민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