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 대폭 '물갈이'…복지부 '발암물질 라면'업무처리 감사

 

 

 

개인비리와 미흡한 업무처리로 최근 잇따라 물의를 빚은 식약청 수사단이 대폭 물갈이 된다.

복수의 식품의약품안전청 관계자에 따르면 식약청은 11월 중순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을 위주로 조기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식약청은 조사단 출범 초기 인사 대부분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조사단 인원 24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0명은 4년째 수사 업무를 맡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지난 8월말 수사팀장 A씨가 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 직위해제 된 이후 이희성 청장이 내부회의에서 조기 인사를 예고했다"며 "장기간 수사업무를 담당하는 과정에서 유착관계가 형성될 소지를 없애겠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조사단은 보건복지부 감사도 앞두고 있다.

복지부는 '발암물질 라면' 파동으로 이어진 수사단의 부실한 행정처리에 관해 다음달 초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식약청은 감사 결과와 내부 논의를 거쳐 조사단의 권한과 업무범위를 조정할 방침이다.

또다른 식약청 관계자는 "조사단이 행정처분과 소비자 안전 조치 등 수사 후속 행정에 미흡했던 점이 이번 '벤조피렌 가쓰오부'시 사건 처리에서 그대로 드러났다"고 시인하고, "책임 소재를 가리고 업무 처리지침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식약청 내부에서는 조사단이 나머지 부서와 시너지 효과를 내기는커녕 개인비리와 부실한 업무처리로 전체 조직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켰다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사단 '무용론'이나 '해체론'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식약청의 한 중간 간부급 인사는 "최근 불미스런 사태는 조사단이 식약청 조직과 괴리된 채 막강한 수사권을 휘두르다보니 빚어진 결과"라며 "출범 4년이 돼가는 조사단을 점검·쇄신할 때가 온 것"이라고 진단했다.<정태희>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