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있는 것만도 돕는것"..`선대위 참여' 부정적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인사인 이재오 의원은 8일 박근혜 대선후보가 제시한 정치쇄신안에 대해 "지금까지 나온 얘기를 하는 것은 쇄신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분권형 개헌 토론회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은 옛날부터 하자는 소리가 나온 것으로 쇄신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 필요성을 설명하면서 "우리당이 발표한 정치쇄신에는 그런 철학이 없다"며 "'분권'을 언급하면 누구의 말을 따라서 하는 것 같으니까 적당히 '중임제 개헌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국민을 속이는 것이고 옳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박근혜 후보가 임기 중 개헌 추진 방침을 밝히면서 권력구조에 있어 대통령 4년 중임제만 언급했을뿐 이 의원이 주장해온 분권형을 넣지 않은데 대해 작심 비판을 쏟아낸 것이다.

박 후보의 개헌 공약을 계기로 이 의원이 중앙선대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으나, 개헌 내용을 둘러싼 입장차가 노출됨에 따라 이 의원의 선대위 참여는 불투명해 보인다.

이 의원은 "공동선대위원장 5∼6명이 있는데 내 이름 걸친다고 더 잘돌아간다는 보장이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 어떻게 정권을 재창출해 국가를 일으켜 나가겠다는 철학이 있어야 `철학이 맞으니 노력하겠다'고 할텐데, 생각이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특히 "(박 후보가) 발표하면 내 생각과 엉뚱하게 엇길로 나가지 않느냐"며 "지금 새누리당 의원으로 있는 것만 해도, 가만히 있는 것만 해도 크게 도와주는 것 아니겠느냐"며 선대위 참여에 부정적 인식을 내비쳤다.

또한 2016년 총선과 대선 일정을 맞추기 위해 차기 대통령 임기 단축이 필요하다는 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적어도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그 정도 결단을 해야 한다"며 "자기는 권력을 다 갖고 남들에게만 개혁에 동참하기를 바란다면 진정성이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이 주도하는 분권형개헌추진국민연합 활동을 대선과 연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21일께 국민연합의 시ㆍ도 연합이 결성되면 대표자들이 모여 개헌에 대해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안을 놓고 집중 토론, 대선국면에서 국민연합이 어떻게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에 대해 "늘 선거 때마다 하는 것 아니냐. 이상할 것도 없다"며 "선거에 이기려는 사람이 뭔들 못하겠느냐"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