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양보론' 터무니없다..문측 "단일화 룰협상 즉각 재개돼야"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은 14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측과의 야권 후보단일화 룰협의를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측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른바 안 후보 양보론은 터무니없다. 문 후보측에 최대한 빠른 조치를 요구했음에도 지금까지 성실한 답을 듣지 못했다"며 "따라서 당분간 단일화 협의는 중단된다"고 발표했다.

안 후보측의 룰협의 중단 선언은 지난 12일 양측 각 3명의 인사로 구성된 '단일화 실무단'이 상견례를 갖고 단일화 방식에 대해 첫 협의를 가진 지 불과 하루 만이다.

대선 후보등록(오는 25~26일) 이전 후보를 단일화하기로 한 문, 안 후보의 합의 이행을 위한 논의가 잠정 중단되면서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야권 후보단일화 문제가 기로에 처하게 됐다.

유 대변인은 "문 후보측의 겉의 말과 속의 행동이 다르다. 유불리를 따져 안 후보를 이기고자 하는 마음 말고 진정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측의 가시적 조치가 있으면 언제든지 협의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 경제복지 및 통일외교안보 정책협의는 예정대로 가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후보측 관계자는 "어제 첫 협의를 시작할 때 안 후보측에 의해 우리측 실무팀에 대한 인신공격이 있었고, 실무팀 협의 내용 이외의 자의적 발언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협의 시작 전 시점에 문 후보의 정무특보인 백원우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우리측 실무팀원인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에 대한 인신공격이 있었다"며 "거기에는 민주당 김현 대변인 등이 좋아요를 누른 것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백 전 의원의 트위터에는 "안철수 단일화 협상팀 이태규? 한나라당 정권을 만들었던 사람, 개혁적 실용정권을 꿈꾸었던 사람 '이태규'"라는 내용이 리트윗돼 있었다. 그의 페이스북에서는 해당 내용은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백 전 의원은 이날 문 후보의 정무특보에서 물러났다.

문 후보측은 이날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이 야권 후보단일화 룰협상의 '당분간 중단 방침'을 밝힌데 대해 즉각적인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 선대위는 문 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라 안 후보 및 안 후보 캠프를 자극하는 발언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왔다"며 "캠프 차원에서 언론플레이를 하거나 안 후보측을 자극했다는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 사소한 오해도 없도록 더욱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후보 단일화는 국가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과제"라며 "협상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 향후 양 캠프가 상대를 자극할 수 있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자는 말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부 언론의 '안철수 양보론' 보도와 관련, "캠프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그런 발언을 안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안 후보측이 의심하고 있는 분도 그런 발언을 한 적 없다고 부인한 만큼 확대해석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