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선 사실상 불가..배심원제 도입 가능성도 남아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단일화 방식이 여론조사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두 후보 간 단일화 경선 룰 협상이 중단된 상황에서 후보등록(11월 25~26일) 전 단일화까지의 빠듯한 일정을 고려할 때 시간이 지날수록 물리적으로 도입 가능한 경우의 수가 하나씩 줄기 때문이다.

문 후보 측이 희망했던 국민경선은 사실상 물 건너간 상황이다. 국민경선은 일반 유권자들로부터 선거인단 등록을 받아 지지후보를 선택하도록 한 뒤 이를 반영하는 방식이다.

문 후보 측은 당내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108만명의 참여를 끌어낸 경험이 있는데다 정당 기반의 조직력에서 안 후보를 앞선다는 판단에 따라 유리한 방식으로 고려해왔다.

문 후보 측 핵심관계자는 16일 "국민경선을 치르려면 최소 열흘 이상 걸린다. 현재 상황에서 국민경선은 끝났다"고 말했다.

 

지금과 같은 협상 중단 상황이 며칠만 더 이어진다면 여론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만간 협상이 재개된다고 해도 경선 방식을 둘러싼 입장차를 조율하려면 일정한 기간이 필요하지만 후보등록 시한까지 남은 일정을 감안할 때 다른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안 후보 측은 "중요한 것은 경선 방식이 아니라 민주당이 정치쇄신의 의지를 보이느냐, 쇄신을 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히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여론조사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여론조사 시기를 둘러싼 신경전도 고조되는 분위기다.

문 후보 측에서는 주말에 실시되는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의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와 안 후보 측이 주말인 24~25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26일 후보 등록을 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안 후보 측은 "30~40대 화이트칼라층이 주말에 집에 있다든지, 전화를 잘 받는다든지 하는 이유 아닐까 싶다"면서도 "그런 규칙성이 성립되는지는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문 후보 측은 배심원제도 도입 가능한 방식으로 보고 있다. 배심원제는 지역별ㆍ성별ㆍ연령별 비율대로 배심원단을 무작위로 추출한 뒤 후보간 TV토론을 보게 한 후 지지후보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TV토론이라는 검증 절차를 거치고 배심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있다는 것이 여론조사와의 차이점이다.

배심원제를 실시하려면 최소 2~3일이 걸려 내주 초중반에는 도입 결정이 이뤄져야 준비가 가능하다.

제3의 방식이 나올 수도 있다. 문 후보 측은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며 "빨리 협상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하루 이틀 만에도 여러 방식을 조합한 합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후보 간 경선이 아닌 담판을 통해 단일화를 할 가능성 역시 열려 있다. 경선룰 협상이 지연돼 후보 등록 전 경선방식의 단일화가 불가능한 상황이 될 경우 두 후보가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등록 전 단일화가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경우 등록 후 단일화를 이루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